본문 바로가기
취미 이야기

안동여행 한옥스테이 '시은초당' 후기

by 세련된 뗄뗄님 2024. 11. 3.
반응형

이번 가을여행으로 안동을 다녀왔는데요, 한국의 전통문화를 오롯이 느낄 수 있는 경상북도 안동! 안동은 유교 문화와 전통이 있는 곳이다보니 한옥을 꼭 들르고 싶더라구요. 이번 여행에서 머물었던 안동 시내 중심부에서 단 1분 거리에 위치한 한옥스테이 ‘시은초당’은 현대적인 숙박의 편리함과 전통 한옥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서 예약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갔던 숙소 '시은초당'은 최근에 문을 연 한옥 숙소인데도 예약이 꽤 많이 찼더라구요. 안동 시내와 도보 1분 거리에 위치하여 도심 한가운데에 자리 잡고 있어 여행객으로서 한옥에서도 자면서 편리하게 시내 맛집, 안동 시내에 위치해 있어 하회마을, 월영교, 도산서원 등 주요 관광지와도 가까웠습니다. 대체로 많은 한옥스테이가 외곽에 위치해 교통이 불편한 반면, 시은초당은 관광과 체험을 병행하기에 완벽한 위치였습니다 :) 

 

 


호스트님의 글을 보니, 시은초당은 1947년의 오래된 한옥을 새롭게 리모델링하였다고 해요! 

 

사랑채와 안채로 나뉘어져 있으며 마당은 같이 쓰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사랑채는 방 1개의 전통적인 한옥의 멋을 고스란히 간직한 공간이며 혼자 또는 둘이 오붓한 시간을 보내기에 알맞다고 합니다. 반면 안채는 방 2개로 더 넓은 공간으로 가족 단위나 단체 여행객이 이용하기에 적합했습니다. 2가지 비교를 해 보자면, 프라이빗한 공간을 원하신다면 사랑채를 좀 더 넓고 개방감 있는 공간을 원하신다면 안채를 예약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하기에 시은초당의 매력은 바로 넓은 마당과 탁 트인 하늘라고 생각해요. 아무래도 도심 속에서 있다보니 이런 탁 트인 공간에 대한 로망이 있었는데, 한옥의 마당에서 보는 하늘은 여유로움과 힐링이었습니다! 마당을 통해 바쁜 도시 생활을 벗어나 잠시 자연 속에서 쉬어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마당의 아늑함과 조용한 분위기는 혼자 여행을 온 분들에게도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오신 분들에게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이번 안동여행에서 안채를 예약했는데요,  숙소 내부는 깔끔한 인테리어와 현대적인 조명으로 구성되어 전통의 멋을 유지하면서도 편안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특히 침구와 소품들에 신경을 써서, 숙박객들이 안락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한옥의 고요함 속에서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도록 간단한 커피/차를 제공 해 주셨습니다. 숙소에 머물때, 조용한 마당에 앉아 따뜻한 차를 마시며 멍 때리는 게 참 기분이 좋았어요.

 

 


테이블도 되게 한옥과 잘 어울려서, 여기서 안동의 명물인 찜닭을 시켜 먹었는데요. 마당이 보이면서 먹는 찜닭은 훨씬 맛있었습니다! 또 한가지 좋은 점은 시내에 있는 한옥이다보니 배달하는 것도 가능해서 좋더라구요. 제가 다른 한옥도 고민했는데 외곽에 있다보니 뚜벅이로서 고민이 많이 되었는데, 시은초당은 이런 고민이 없이 편안히 있었답니다.

 

안동 시내와 가까워, 숙박과 함께 다양한 안동의 명소들을 탐방하기에 이상적인 장소입니다. 시은초당에서 시작하여 안동의 하회마을, 월영교, 도산서원까지 여행을 연계하여 안동의 아름다움과 한국의 전통 문화를 한 번에 느낄 수 있습니다. 안동을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은 하회마을을 꼭 추천 드립니다! 하회마을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명소이며 전통마을을 느낄 수 있어서 정말 좋은 곳이랍니다.

 

 

 

 

무엇보다 이번에 시은초당을 예약하면 좋은 점! 오픈한 지 1~2달 된 신생 한옥스테이다보니 깔끔하고 새것의 느낌이 나더라구요! 예약은 네이버 예약과 에어비앤비를 통해 간편하게 가능하며 성수기와 주말에는 빠르게 예약이 마감될 수 있으니 미리 예약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지금 보니 주말은 거의 예약이 마감되었다고 하네요.


저는 에어비앤비로 숙소를 예약할 때, 주로 후기를 많이 보는 편인데요. 한옥스테이 시은초당은 짧은 운영 기간에도 불구하고 방문객들의 호평을 많더라구요! 특히 한옥이 주는 전통적인 분위기와 깔끔하게 관리된 숙소 상태가 긍정적인 후기를 이끌어냈습니다. 리뷰에 따르면 "마치 옛날로 돌아간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는 평이 많으며, 또한 숙소의 편리한 위치와 쾌적한 환경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시은초당의 특별함을 더욱 즐길 수 있는 팁을 남겨드리면, 아침&저녁에 숙소에 있을 때 많이 즐겨보심을 추천 드립니다. 
아침은 한옥에서 느끼는 고요함이 넘 좋았습니다. 한옥에서 맞이하는 아침은 하루를 차분하게 시작할 수 있었으며, 저녁은 위에 사진처럼 차분함이 하나의 매력이었습니다! 또한 한옥의 고즈넉한 분위기와 자연 속 마당은 어디서나 감성적인 사진을 찍기 좋았습니다. SNS에 올릴 인생샷을 남기고 싶다면 한옥의 멋진 풍경을 배경으로 사진 많이 남기시는 걸 추천 드려요.


한옥스테이 시은초당은 안동에서 전통과 여유로움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였어요! 많은 숙소를 고민하면서 예약한 만큼 기대가 많았는데, 역시나 좋은 숙소라서 100% 만족했습니다.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잠시 자연 속에서 고즈넉함을 느끼고 싶은 분들께 시은초당은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넓고 아름다운 마당, 전통미를 고스란히 간직한 숙소의 구조 그리고 안동 시내와의 편리한 접근성까지! 모든 요소가 완벽한 힐링을 선사해 준 시은초당, 꼭 추천 드려요 :)

 

 

예약링크 

https://www.airbnb.co.kr/rooms/1126389036387073698?guests=1&adults=1&s=67&unique_share_id=65aa9243-15dd-4c2d-b7c1-bdcce49ee83c

 

집 · Andong · ★5.0 · 침실 1개 · 침대 2개 · 욕실 1개

시은초당 사랑채 _ Downtown in 3 mn

www.airbnb.co.kr

 

반응형